티스토리 뷰
하수구 냄새 원인과 해결법
화장실, 주방 배수구 냄새 차단
실내에 역한 하수구 냄새가 난다면 불쾌할 뿐더러 위생에도 좋지 않습니다. 빨리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야 하는데요. 하수구 냄새를 말끔하게 해결할 방법은 아래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수구 냄새 원인과 해결 방법
하수구 냄새가 날 수 있는 장소는 욕실 세면대, 욕조, 주방 싱크대, 베란다 배수구, 세탁기 배수구가 있습니다. 가끔 화장실이나 주방에서 낡은 벽면이 갈라져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수구 냄새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어디에서 냄새가 나는지부터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욕실 배수구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배수구에 낀 이물질이 물과 함께 뭉쳐 시간이 지나면서 역한 냄새를 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배수구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배수구 속까지 청소하기는 힘듭니다.
세면대 배수구에서 냄새가 날 때는 배수구를 뚫는 락스를 사용해 보세요. 출근 전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락스를 부어 놓고 10시간 정도 방치하면 배수구를 막았던 이물질이 싹 내려갑니다. 물도 훨씬 잘 빠지고 냄새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욕실 바닥 배수구와 같이 구멍이 큰 곳에는 락스가 잘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욕실 바닥 배수구, 샤워실 배수구에서 냄새가 올라오는 것인지 확인할 때는 향이나 성냥에 불을 붙여 배수구에 가까이 대어 봅니다.
만약 연기가 배수구 바깥으로 새어 나온다면 역류 방지 장치가 고장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단순히 락스를 써서 청소하는 것보다 역류 방지 장치를 새로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 방지 트랩은 인터넷으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도 간편합니다. 단, 배수관 역류 방지 트랩을 구매할 때는 반드시 배수관의 사이즈를 체크해야 합니다. 가정마다 배수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알맞은 사이즈를 찾아서 구매합니다.
주방 싱크대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라면 배수구 락스 사용은 지양합니다. 주방은 식품을 다루는 장소이니 독한 락스를 사용했다가는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주방 싱크대에서 냄새가 날 때는 우선 음식물 여과기를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음식물 여과기에 오랫동안 끼어 있던 물때와 음식물 잔여물이 부패하여 냄새가 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여과기를 씻어낸 후 베이킹소다를 듬뿍 뿌리고 식초를 부어 줍니다. 베이킹소다에 식초를 떨어뜨리면 거품이 일어납니다. 충분히 거품이 일어났을 때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만약 베이킹소다와 식초, 뜨거운 물로 조치했는데도 며칠 뒤 냄새가 재발한다면 싱크대 하부장의 배수관을 교체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부장에 긴 호스가 있는데 그것을 빼내어 새것으로 갈아 끼워줍니다.
하수구 냄새를 전면차단하고 싶다면, 싱크대 하부장의 배수관을 교체할 때 냄새 방지 트랩을 설치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미세한 공기의 역류까지 감지해서 막아주므로 훨씬 효과가 있습니다.
냄새 방지 트랩은 물이 내려갈 때만 열리고 평상시에는 닫혀 있어서 하수구 냄새를 원천 차단합니다. 하수구 냄새는 간혹 집집마다 연결된 배관을 통해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배관을 청소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역류 방지 트랩의 효과가 좋습니다.
하수구 냄새는 그냥 방치하면 기분이 편하지 않을 뿐더러, 유해물질이 함께 올라오기 때문에 꼭 적시에 조치를 해야 합니다. 해결 방법들이 의외로 간단하니 미루지 말고 실천하여 하수구 냄새에서 탈출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하수구 냄새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불쾌한 하수구 냄새를 없애는 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