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성 방광염 원인 및 증상
화장실을 다녀왔는데 또 가고 싶어진다거나 물을 마시지 않았는데도 소변이 자주 마렵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단순히 화장실만 자주 가게 되는 게 아니라, 일상의 여러 불편을 불러오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여성 방광염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세요.
여성 방광염
여성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방광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이는 신체 구조상 여성이 남성보다 요도가 짧아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도와 질 항문이 가까이에 위치한 신체적 특징 탓에 대변의 장내 세균들이 배변 후 요도를 침투하기 쉽기도 합니다.
방광염의 주 원인은 요로계 감염입니다. 요로계 감염이란 신장, 방광, 요도 등 신체에서 요로로 분류되는 기관에 미생물이 침입하여 염증성 반응을 일으킨 것을 의미합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이 방광염의 원인인데 원인 세균 중 80% 이상이 대장균이 자치 하지만 포두상구균, 장구균 등 다른 원인 세균도 있습니다. 이 세균들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올라가 염증을 발생한 것이 바로 방광염입니다.
그 외에도 소변을 오래 참거나 꽉 끼는 바지를 입는 습관도 방광염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날씨에 의한 영향도 있는데, 기온이 떨어지면 방광의 수축이 발생해 많은 양의 소변을 저장하지 못하여 요의를 자주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피로로 인한 체력 저하, 스트레스나 질환으로 전신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에도 세균 감염에 취약해지기에 방광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여러 가지 증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평상시 잘 관찰하고 이상을 느낄 때 스스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들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었거나 소변 중 평소와 다른 것을 느끼고 있다면 자신의 증상과 방광염 증상을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8가지의 방광염 증상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증상을 살펴보세요.
- 빈뇨 : 하루 8회 이상 화장실을 가며 자주 소변을 보는 증상
- 절박뇨 : 요절박이라고도 하며 갑자기 소변이 보고 싶어지며 동시에 소변을 참을 수 없는 증상
- 배뇨통 : 소변을 볼 때 요도 내부를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는 증상
- 잔뇨감 : 소변을 보았음에도 소변을 덜 본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증상
- 하부 허리 통증 : 허리 아래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
- 치골 상부 통증 : 생식기 위쪽 돌출된 부분이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
- 혈뇨 :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와 붉은색 소변을 보는 증상
- 혼탁뇨 :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면서 동시에 악취가 동반되는 증상
이 중 하나 이상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가능하면 빨리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