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파리 날파리 퇴치하는 방법
여름이면 실내에서 초파리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잡아도 잡아도 끈질기게 또 나오죠.
초파리는 더러운 곳에 있다가 이리저리 병균을 옮겨다니기 때문에 위생상 퇴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면서도 확실하게 퇴치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알려드립니다.
초파리 퇴치 방법
초파리 생기는 이유
초파리의 크기는 5mm정도로 작습니다. 초파리 알은 이보다 더 작은 0.5mm입니다.
초파리 알은 육안으로 쉽게 보이지 않아 과일에 딸려 집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은 반나절만에 매우 빠른 속도로 부화하고, 애벌레가 성충이 되기까지도 열흘이면 충분합니다. 성충이 된 암컷은 알을 한 번에 100개 이상 낳습니다.
이렇듯 초파리는 어마어마한 번식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파리 한 마리가 보이면 뒤이어서 끝없이 나오게 됩니다.
한 마리의 초파리라도 그냥 넘기지 말고 꼼꼼하게 퇴치해야 합니다.
초파리 퇴치하는 방법
초파리 트랩 사용하기
초파리를 유인해서 가두어 퇴치하는 방법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초파리 트랩을 사용해도 좋고, 직접 초파리 트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초파리가 자주 나타나는 쓰레기통 주변, 주방, 화장실 등에 각각 트랩을 설치해 두면 초파리의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초파리 트랩 만드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배수 구멍에 역류 방지 트랩 달기
초파리는 배수관 내벽에 알을 낳기도 합니다. 초파리가 배수관을 따라 올라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 역류 방지 트랩을 설치하면 도움이 됩니다.
역류 방지 트랩은 초파리 뿐만 아니라 모기, 악취까지 차단하므로 강력 추천합니다.
또한 배수구에 있는 초파리 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1주 간격으로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초파리의 번식을 억제하여 퇴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청소 자주 하기
초파리가 번식할 환경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초파리는 흔히 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화장실 배수구 이물질 등에서 번식합니다.
쓰레기통은 뚜껑이 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쓰레기통 안에서 초파리가 번식하더라도 다른 공간으로 옮겨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일반쓰레기나 음식물 쓰레기는 모아두지 말고 자주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쓰레기를 버린 후에는 쓰레기통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화장실 배수구도 자주 청소합니다. 머리카락, 먼지 등의 이물질이 끼어 있으면 그곳에 초파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과일은 씻어서 밀폐보관하기
초파리의 유입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초파리는 과일을 좋아해서 주로 과일 껍질, 꼭지 부분에 알을 낳습니다.
과일을 구매했다면 즉시 깨끗하게 씻어서 밀폐 보관합니다. 과일을 씻으면 초파리의 알이 씻겨 내려가게 됩니다.
설령 초파리 알이 남아 있었더라도, 밀폐 보관을 하면 초파리가 이리저리 옮겨다니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만으로도 초파리를 눈에 띄게 줄일 수 있습니다.
허브 이용하기
초파리가 기피하는 냄새를 퍼뜨려 쫓아내는 방법입니다. 초파리는 바질, 라벤더, 계피 향을 싫어합니다.
초파리가 들어올 수 있는 창문 틈새 근처에 마른 바질, 라벤더 또는 계피 가루를 뿌려두면 초파리의 유입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평소 초파리를 퇴치하는 습관을 생활화하면 초파리 걱정 없이 여름을 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는 파트너스 활동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시면, 글쓴이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